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교육목표

역사학도로서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투철한 역사의식과 지·덕·체를 겸비한 유능한 역사교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참신한 교사상을 이루고자 한다.

  1. 역사 전반에 걸쳐 많은 역사자료를 섭렵하고 궁구하여 주체적 역사의식을 갖춘 역사교사
  2.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을 가진 역사교사
  3. 도덕적이며 성실하고 창의성을 지닌 역사교사

 학과소개

한국사를 중심으로 역사 전반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탐구와 이해를 통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갖춤으로써 바람직한 가치관과 세계관을 지닌 2세의 교육을 담당할 능력이 있는 역사교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72년에 신설된 이래, 각 시대분야별로 우수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과 현장교육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겸비한 참신하고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학과 동아리인 ‘다솜’ 및 ‘미륵’의 활발한 학술 세미나와 고적답사 등의 활동을 바탕으로 매년 2차례의 ‘학술 발표회’를 개최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배가시키고 있다.

학과동아리소개

  • 다솜

1989년에 창립한 원광대학교 역사교육과 학술동아리 ‘다솜’은  역사교육과 동아리 중 가장 오래된 동아리이다. 학술 동아리인 만큼 공통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과 전공 공부, 임용 1차 시험을 위한 조별활동과 임용시험 중 수업실연에 관한 능력 향상을 위한 스피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학과 동아리이기에 회원들 간의 친목을 도모하는 성격을 띠고 있으며,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동아리 차원에서 정기적인 모임 외에도 비정기적인 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 미륵

1999년에 창립된 미륵은 ‘답사’  분야를  책임지고 있다.  미륵은 학과 차원에서 진행되는 고적답사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자, 주말  혹은  공휴일,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익산지역이나  근거리에  있는 답사지를  위주로  다닌다. 창립  후  현재까지  많은  인원이  가입하여  잘  유지되고  있으며, 답사를  통하여  많은  경험을  쌓고,  선·후배간의  가족 같은  분위기를  만들고, 사람이  사람을 만드는  동아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